클라이언트 → 서버로 파일을 전송하는 코드로
텍스트파일 뿐만아니라 .jpg .wav 파일같은 특수파일도 전송가능합니당!
주석처리된 파일사이즈 전송부분은 해제하고 사용하셔도 돼요!
$ gcc server.c -o server
$/* ./server <포트번호> */
$ ./server 5241
$ gcc client.c -o client
$ /*./client <IP 주소> <포트번호> */
$ ./client.c 127.0.0.1 5241
1. 클라이언트
/* client.c */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fcntl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include <sys/types.h>
#include <netinet/in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{
int serv_sock, fd;
int str_len, len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char message[30], buf[BUFSIZ];
FILE* file = NULL;
if(argc!=3){
printf("Usage : %s <IP> <PORT> 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inet_addr(argv[1]);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2]));
if(connec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)
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// test
str_len=read(serv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-1);
if(str_len==-1)
error_handling("read() error!");
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 \n", message);
// jpg
size_t fsize, nsize = 0;
size_t fsize2;
/* 전송할 파일 이름을 작성합니다 */
file = fopen("aurora.jpg" /* 파일이름 */, "rb");
/* 파일 크기 계산 */
// move file pointer to end
fseek(file, 0, SEEK_END);
// calculate file size
fsize=ftell(file);
// move file pointer to first
fseek(file, 0, SEEK_SET);
// send file size first
// fsize2 = htonl(fsize);
// send file size
// send(serv_sock, &fsize2, sizeof(fsize), 0);
// send file contents
while (nsize!=fsize) {
// read from file to buf
// 1byte * 256 count = 256byte => buf[256];
int fpsize = fread(buf, 1, 256, file);
nsize += fpsize;
send(serv_sock, buf, fpsize, 0);
}
fclose(file);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2. 서버
/* server.c */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 *argv[])
{
int serv_sock;
int clnt_sock;
char buf[256];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
socklen_t clnt_addr_size;
char message[]="Hello World!";
if(argc!=2)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if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=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=htonl(INADDR_ANY);
serv_addr.sin_port=htons(atoi(argv[1]));
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==-1 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if(listen(serv_sock, 5)==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clnt_addr_size=sizeof(clnt_addr);
clnt_sock=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&clnt_addr_size);
if(clnt_sock==-1)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
int nbyte = 256;
size_t filesize = 0, bufsize = 0;
FILE *file = NULL;
file = fopen("aurora.jpg"/* 새로 만들 파일 이름 */, "wb");
//ntohl(filesize);
//recv filesize
//recv(clnt_sock, &filesize, sizeof(filesize), 0);
//ntohl(filesize);
//printf("file size = [%ld]\n", filesize);
bufsize = 256;
while(/*filesize != 0*/nbyte!=0) {
//if(filesize < 256) bufsize = filesize;
nbyte = recv(clnt_sock, buf, bufsize, 0);
//printf("filesize:%ld nbyte: %d\n", filesize, nbyte);
//filesize = filesize -nbyte;
fwrite(buf, sizeof(char), nbyte, file);
//nbyte = 0;
}
/*
while((nbyte = recv(clnt_sock, buf, bufsize, 0) != 0)){
fwrite(buf, sizeof(char), nbyte, file);
}
*/
fclose(file);
close(clnt_sock);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분하기 위해 파일별로 폴더를 나누어 실행해보았습니다
client 폴더 안의 aurora.jpg 를 server 폴더로 전송해보겠습니다.
텍스트 파일은 이제 식상하잖아 ^!^
현재 server 폴더안에는 server.c 말고 다른 파일은 없습니다
server.c를 컴파일 한다음 서버를 먼저 실행시키고
$ gcc server.c -o server
$ ./server 5241
client.c 를 컴파일하고 실행시키면
$ gcc client.c -o client
$ ./client 127.0.0.1 5241
서버와 연결되고 Hello World를 받아 출력합니다. 그리고 사진을 전송
프로그램이 끝나면 server 폴더에 aurora.jpg 파일이 잘 전송된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.